본문 바로가기
느런의 건강이야기

여자에게 좋은 석류즙 효능 남자에게는? - 기쁜 느런 건강원

by happyslow 2022. 7. 25.
반응형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광고 음악이 떠오르는 석류. 여자에게만 좋을 것 같지만, 석류즙 효능은 남녀를 불문하고 모두에게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다만, 매일매일 챙겨 먹기 어려워서 과일 대신 석류즙이나 석류주스를 많이 이용하게 되죠. 

 석류는 둥글고 붉은 열매이며, 북부 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 과일입니다. 주로 안에 있는 붉은 색 알갱이 과육을 먹게 되죠. 그리고, 껍질은 버려지게 되는데 사실 중요한 영양성분은 석류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석류를 드시는 것도 좋지만, 껍질과 함께 다려낸 석류즙 효능이 더 좋을 듯합니다. 

 

목차

1. 석류즙을 먹어야 하는 이유

 보통 석류는 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에도 무척이나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석류는 칼로리와 지방은 낮지만,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각종 폴리페놀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석류 전체 무게의 약 50%는 껍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석류 알갱이보다 석류 껍질에 더 많은 폴리페놀과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끓여서 만드는 것이 마치 영양소를 다 파괴해 버리는 것 처럼 경쟁적으로 착즙 주스로 많이 나오지만, 비타민 C와 일부 비타민 B군은 파괴될 수 있지만, 다른 영양소는 더 잘 흡수하고,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끓여서 만든 석류즙 효능이 더 뛰어날 수 있습니다. 

2. 껍질까지 들어간 석류즙 효능

 ① 항산화제가 풍부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이야기합니다. 활성 산소는 항상 우리 몸에 존재하지만 너무 많으면 해로울 수 있으며 여러 만성 질환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석류에는 항산화제와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해서 이러한 손상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석류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활성을 갖는 주요 생리활성 화합물은 푸니칼라긴, 안토시아닌, 가수 분해성 탄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와 같은 과일과 신선한 채소를 통해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② 염증 억제

 염증은 크게 단기 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 염증은 우리 몸이 감염되거나 부상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정상적인 신체 반응이며, 이런 단기 염증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몸의 건강을 회복하게 되지만, 만성 염증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방향으로 변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염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심장병, 제2형 당뇨병, 암, 알츠하이머 병을 비롯한 많은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석류즙 효능은 이런 만성 질환 위험 증가와 관련된 만성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효능은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푸니칼라긴(Punicalagin)이라는 식물 화합물 때문입니다. 

     

     30일 간의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1,000mg의 석류 껍질 추출물을 보충하면 항염증제 역할을 하여 과체중 및 비만인 사람들의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 37명을 포함한 다른 연구에서 석류 껍질 추출물 500mg을 섭취한 사람들은 위약을 투여받은 사람들에 비해 혈압, 콜레스테롤 및 헤모글로빈 A1c 수치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③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음

     일부 시험관 연구에서는 석류 열매, 주스, 기름에 함유된 화합물이 암세포를 죽이거나 체내로 퍼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와 인간 연구 모두 석류가 염증과 싸우고 암세포 성장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석류는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피부암, 결장암에 항종 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동물 연구에서는 석류가 간암의 초기 단계에서 종양 성장을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염증 반응과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석류 껍질 추출물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능력 떄문에 전립선암에 대한 유망한 치료법으로도 밝혀졌습니다. 

     이는 석류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 덕분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④ 심장 건강에 도움

     석류와 같이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한 과일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이 동맥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동맥 내 플라크 축적인 죽상동맥경화증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피부에 도움을 주는 것 역시 석류 안에 풍부한 항산화제와 폴리페놀 등의 효과 때문에 피부 산화를 줄여 노화를 늦추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식물 화합물인 폴리페놀과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 매우 많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즙을 만들 때 끓이는 것이 영양소를 파괴한다고 요즘에는 착즙이나 저온으로 추출하는 방식 등이 나오고 있지만, 비타민 C나 일부 비타민 B 등은 고열에서 파괴되기는 하지만, 완전하게 파괴되는 것도 아니고 비타민 C를 섭취하기 위해 석류즙을 드시는 분들은 없겠죠. 석류즙 효능은 껍질과 함께 끓였을 때 더 좋아질 수 있으며, 끓이면서 세포벽이 파괴되고, 더 많은 항산화제나 폴리페놀 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석류즙을 선택하실 때는 껍질까지 함께 다렸는지를 한 번 살펴보세요. 물론 기쁜 느런 건강원에서는 석류즙을 따로 만들지 않습니다. 도라지 배즙, 양파 흑마늘즙, 당근 양배추즙 단 세 가지 제품만 만드니까요. 

     

    3. 석류즙 부작용

     석류즙 효능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잘 맞는지를 확인하신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들에게 좋다고 해서 자신에게도 잘 맞으라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석류는 만성 변비가 있는 사람이 섭취했을 때 장 폐색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하게 먹지 않는다면 괜찮지만, 과하게 복용한다면 소화관을 막아 장폐색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저혈압인 경우에도 석류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데, 석류즙 효능이 혈압을 낮출 수 있어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저혈압이거나 혈압 강하제와 함께 드시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고, 수술을 앞두고 있을 때도 좋지 않습니다. 

     

     석류 알레르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석류 섭취 후 가려움증이나 부기, 콧물, 숨가쁨 등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부족한 것 보다 좋지 않습니다. 석류즙 효능을 기대하시면서 과하게 드시기보다는 적당하게 조절하며 내 몸에 잘 맞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