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런의 건강이야기

코로나 확진 술 마셔도 될까요? - 기쁜 느런 건강원

by happyslow 2022. 11. 30.
반응형

 연말연시, 명절 등 술을 마실 기회가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코로나 확진 술 마셔도 될까? 이런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명확하게 규정이 있는 것도 아니니 고민이 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저도 한 때는 술을 정말 좋아했고, 많이 마시기도 했습니다. 직업적인 영향도 있었지만, 사실은 제가 술을 좋아해서 어떻게든 핑계를 대고 마시곤 했죠. 시간이 지나 보니 왜 그리 죽자 사자 마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제 지인 중에는 아직도 술을 꼭 마셔야만 살아간다는 친구가 있기도 합니다. 제가 마시지 말라고 해서 말을 들을 거라 생각하지 않으니 산에서 간에 좋다는 토복령을 캐서 가끔씩 보내주는 게 제가 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1. 코로나 바이러스와 술

 예전에는 술자리에서 감기걸린 사람에게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면 감기가 떨어진다"라는 낭설이 유행하기 도 했습니다. 알코올과 고춧가루의 캡사이신이 몸에 열을 올려주면서 감기 바이러스를 떨쳐낸다는 어찌 보면 약간의 과학적인 응용일 수 있는데, 실제로 이게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코로나 확진 후 술을 마셔도 되는 문제에 대해 술을 좋아하는 분들은 알코올이 목에 붙은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줄 것이라며 술을 마시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손 소독제도 알코올로 만들어졌다는 그럴듯한 근거를 이야기하기도 하죠. 

술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을까요? 알코올 농도가 엄청 높지 않다면 불가능합니다.
술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을까요? 알코올 농도가 엄청 높지 않다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손 소독제는 알코올 농도가 65% ~ 95% 정도입니다. 사람이 만약 이런 농도의 알코올을 마신다면 바이러스보다 먼저 사멸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보통 우리가 마시는 술의 알코올 농도는 아무리 독해도 50% 이하이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소주는 20% 이하입니다. 때문에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수준과는 거리가 멀죠.

2. 알코올이 오히려 해롭습니다.

 코로나 확진 술 이 두가지의 관계는 사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사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소량의 음주는 혈액 순환을 빠르게 해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이런 음주도 매일 반복하게 되면 간에 무리를 주게 되고, 면역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음주습관은 대부분 적당함을 잃게 됩니다. 

 술이 술을 부르는 현상이 반복되게 되죠. 그렇기에 가급적이면, 가급적이라기보다는 절대적으로 코로나 확진 후 술을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은 평상시에도 과도한 음주 후 몇 일 동안은 몸 안의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염병 및 질병에 대한 방어체계가 약해질 수 있기에 술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역설적으로 코로나 기간 중 미국에서 주류 판매량이 27% 정도 상승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전염병에 대한 스트레스와 고립감, 우울감 등을 해소하기 위해 술을 찾는 사람이 늘어났다고 해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과 술이 의학적으로는 양립하면 안 되지만, 사람들에게는 위안이 되는 모양입니다. 


 저도 건강원을 하면서 여러가지 약초를 직접 채취하기도 해서 술을 담가볼까 생각한 적도 있습니다만, 이렇게 담가놓으면 한 잔씩 두 잔씩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들 것 같아서 담금주를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저를 제가 잘 아는 거죠. 한 잔이 한 병이 되고, 한 병이 한 박스가 되는 제 과거 음주행태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술은 입에 안 대고 있는데, 코로나 확진자에게도 술은 가급적 입에 대지 않으시는 게 현명합니다. 

 

 여기에 술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게 만듭니다. 물은 우리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무척이나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와 싸우는데도 꼭 필요한 요소이며, 면역기능이 제 역할을 하는데도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코로나 확진 술은 절대적으로 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한 잔은 약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일주일 ~ 10일 정도 후 코로나 증상이 완화된 다음 조금씩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 확진 기간에는 몸이 충실하게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해 주시는데 주력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3. 술 대신 도라지배즙을 드세요

 기쁜 느런 건강원의 제품 중 최근 가장 많이 찾으시는 제품이 바로 도라지 배즙입니다. 도라지 배즙은 오랜 시간 동안 감기나 독감, 인후통 등이 걸렸을 때 어머니나 할머니가 만들어서 주셨던 효과 뛰어난 민간요법입니다.

 

 기쁜 느런 건강원도 딸이 어릴 때 이런 문제로 병원을 너무 자주 다녀 돌이 지난 아기가 독한 약을 자주 먹는 것이 가슴 아파 만들기 시작했다가 주변 사람들에게 조금씩 나누어주던 것을 제품화했습니다. 7년 동안 꾸준하게 만들었던 것을 제품화했기에 일반적으로 만들어서 판매되는 도라지 배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술 대신 저희 도라지배즙을 드세요.
술 대신 저희 도라지배즙을 드세요.

 

 저희 제품에는 배와 약도라지, 무, 대추, 유근피가 들어갑니다. 저희가 집에서 수 백번 만들면서 재료를 여러 가지 조합해보다가 가장 좋은 재료의 조합을 찾아 만드는 제품입니다. 

 

 코로나 확진 술 대신 저희 기쁜 느런 건강원의 도라지 배즙을 드세요.

 

기쁜느런건강원 도라지 배즙 구입하기

 

[기쁜느런건강원] 도라지 배즙 인공 재료 단 한방울도 넣지않은 수제 약도라지배즙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