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런의 건강이야기

탈모에 좋다고? 어성초 효능

by happyslow 2022.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쁜 느런 건강원입니다.

 

 탈모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 변화입니다. 탈모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서 더 많은 탈모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죠. 오죽하면 대선 공약에서 탈모약의 건강보험 적용이 논의되었을 정도였고, 이런 공약은 많은 탈모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했었습니다만, 탈모와 관련해서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유전적인 탈모는 아직까지 명확한 해답이 없는 듯 한데, 심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라고 하더군요. 돈 많은 대기업 회장님들이나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답이 있었다면 탈모로 다니지는 않겠죠. 돈으로도 완전히 해결할 수 없는게 탈모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럴 때 갑자기 TV에 나오면서 유명해 진 것이 탈모에 좋은 어성초 효능입니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성초에 대해서

 어성초(魚腥草)라는 이름은 물고기 어, 비릴 성, 풀 초라는 한자의 조합입니다. 물고기 비린내가 나는 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동남아, 중국 등에서 약초 또는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약모밀이나 즙채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꽃이나 잎의 모양이 메밀과 비슷하지만, 약으로 사용된다고 해서 약모밀이라고 불렸었죠. 

 예전에는 탈모에 좋은 어성초 효능은 알려지지 않았고, 주로 염증을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되어왔고, 이뇨작용이나 해독작용. 기관지염이나 비염을 완화하는 민간 약재로 사용되어 온 풀입니다. 그러다가 몇 해 전 부터 갑작스럽게 탈모에 좋다는 내용이 TV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수제비누, 샴푸를 비롯해 탈모인들이 눈 씻고 찾아다니는 풀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이 때문에 어성초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기도 했고요. 지금도 어성초는 수제비누에 들어가는 재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2. 탈모에 어성초 효능이 있을까?

 탈모에 어성초 효능이 있을까? 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면 탈모 종류에 대해 미리 알아야 합니다. 

 탈모는 크게 유전성 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 염증성 탈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

 유전성 탈모는 다른 말로는 안드로겐 유전성 탈모라고 불리는데,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주요 역할을 합니다. 흔히 M자형 탈모라고도 이야기하며, 남성 탈모의 90%는 안드로겐 유전성 탈모입니다. 유전적으로 호르몬에 모근이 민감하게 반응해서 문을 닫아버리는 것이죠. 유전적 탈모를 해결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사람은 아마 노벨 의학상이나 노벨 평화상을 받을 거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흔히 원형탈모증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몸 안의 면역체계가 모낭을 외부물질로 간주해서 공격하기에 머리카락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함께 다양한 약물로 꾸준하게 치료하면 다시 재생되기에 일시적인 탈모로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탈모

 염증성 탈모는 두피에 나타나는 염증이나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 중금속에 의한 문제, 피부질환 등에 의해 나타나는 탈모를 이야기합니다. 다른 원인으로 머리에 열이 많이 모이게 되는 경우 탈모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원인이 되는 염증이 제거된다면 다시 정상적으로 모발이 형성되게 됩니다. 

 

 탈모에 좋은 어성초 효능은 이 중에서 스트레스성 탈모나 염증성 탈모 중에서도 피부 상태나 머리에 열이 모여 탈모가 일어나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성초 효능이 피부 진균 효과가 뛰어나기에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고, 항균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머리에 열이 많은 열성 탈모 환자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다수를 차지하는 유전적 탈모 환자에게는 기대한 것 만큼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무조건 광고를 보고, 또는 다른 사람의 후기를 보고 제품을 구입해서 발랐는데, 나에게는 별 다른 효과가 없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원인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3. 어성초 차는 어떻게 만들까?

 그래도 무엇이든지 해보고 싶은 것이 탈모인들의 마음이기에 어성초 효능은 지금도 비누로, 차로, 머리에 바르는 에센스 형태로 많이 판대되고 있습니다. 

 어성초를 구입 또는 채취하셨다면 살짝 데친 후 잘 말려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어성초차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1. 물 1L에 말린 어성초 20~30g을 넣고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다린 후 하루 두 번 식전에 마십니다. 

2. 어성초와 자소엽, 녹차를 2:1:1로 섞어서 달여 마시는 것도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을 공급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너무 많이 마시는 것과 장기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 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고, 6개월 이상 마시지 않습니다. 

4. 달인차를 이용해 머리를 감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 어성초 성분이 많이 들어간 비누나 샴푸 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 역시 유전적 탈모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 전 그냥 스트레스 안 받고 좀 더 빠지면 머리를 다 밀고 다닐까 생각중입니다. 유전적 영향을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면 그냥 받아들이고, 사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이로울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