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런의 건강이야기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 걸렸을때 이유와 좋은 음식 - 기쁜느런건강원

by happyslow 2024. 1. 27.
반응형

며칠 동안 매우 추웠던 날씨가 이제야 조금씩 풀리는 듯 합니다. 따뜻한 남해안에서 충청북도 증평으로 이사온 기쁜느런건강원이 느끼는 추위는 조금 더 강력했는데요.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 탓인지 목이 칼칼할때 따뜻한 국물이 더욱 떠오르더군요. 오늘은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 독감 감기 어떤 증상이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이 칼칼하고, 아픈 여성

1.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 독감 감기?

 보통 목이 칼칼하고 기침이 나면 독감이나 감기 정도를 생각했지만, 몇 년 전부터 우리는 코로나를 의심되는 원인에 추가해야 했습니다. 이젠 방송이나 뉴스 어디에서도 코로나 확진자 숫자를 이야기하지 않기에 코로나가 사라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사라진 것은 아니죠. 여전히 코로나 때문에 힘겨워하시는 고객님들이 저희 배도라지즙을 찾아주시고 계시니까요.

 

 코로나, 독감, 감기처럼 호흡기 질환이 생기게 되면 목이 칼칼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감염은 모두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고, 우리 몸에서 수분을 배출하는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 증상은 목이 많이 붓고 아픈 형태를 나타내는데, 이로 인해 물을 삼키기 어려워 수분 보충이 충분하지 않아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를 의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호흡기 질환은 모두 목을 칼칼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나 겨울철은 춥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하기 때문에 건조한 공기로 입 안이 마르고, 목이 칼칼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반응형

2. 목이 칼칼할때 집에서 해결하는 방법

 먼지를 많이 마시는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찬 공기를 많이 마시는 환경에서 일을 하면 쉽게 목이 칼칼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 독감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다를 수 있지만, 완화하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① 실내 환기 및 습도 높이기

 겨울철은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 환기를 잘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실내 공기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공기 청정기를 돌린다고는 하지만 환기보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15분 정도는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떠 올라 실외 온도가 좀 높아졌을 때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은 실내 난방을 하기에 몹시 건조해집니다. 공기가 건조하다보면 당연히 목이 칼칼해지게 되는데, 목이 칼칼할때는 실내 습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높이시는 것도 좋고, 가습기가 따로 없다면 깨끗한 수건을 빨아서 널어두시거나 대야 등에 물을 담아 두시는 것도 실내 습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적정 실내습도는 40~60% 내외이지만, 50~60% 정도로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따뜻한 물 섭취

따뜻한 물이 담긴 컵을 들고있는 여성

 한 의학통계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 중 80% 이상이 만성 탈수를 경험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그 만큼 충분하게 물을 섭취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요즘은 물 대신 커피나 차 등을 자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 커피나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탈수를 가중시킵니다.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이죠.

 

 목이 칼칼할때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기 어려우시다면 카페인이 없는 로즈마리차, 페퍼민트 차 등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③ 마스크 착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타인의 감염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지만, 목이 칼칼할때 목과 코를 습하게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마스크를 지겹게 착용했기에 다시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마스크 착용은 차가운 공기가 기도로 바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면서 코와 목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스크 착용이 불편하시다면 넥 워머나 목도리 등을 이용해서 외출시 코와 목을 감싸주시는 것도 무척이나 좋은 방법입니다.

④ 금연과 금주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에 걸렸을 때,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술과 담배는 몸의 컨디션을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회복을 늦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담배는 기도를 자극하기에 목이 칼칼할때 오히려 목을 자극해 통증을 심하게 할 수도 있고,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술에 함유된 알코올은 강력한 이뇨작용을 하기에 탈수를 심하게 만들어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에 걸렸을 때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3. 목이 칼칼할 때 코로나 걸렸을 때 좋은 음식

 코로나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기에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꾸준하게 마시는 것이 기본이겠죠. 그리고,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배

 배는 예로부터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이 잦고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배숙이나 배즙 등을 만들어서 먹인 것도이런 효과 때문입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을 비롯해 다양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성분은 배의 껍질에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의 껍질에 이런 성분이 대부분 함유되어 있는데, 배 1개의 껍질에 들어있는 유효성분은 배 속살 4개의 양과 비슷하기에 배 껍질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기쁜느런건강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큰 배
기쁜느런건강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크고 좋은 배

 배 껍질에 농약이 많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배는 꽃이 떨어지고, 열매를 맺기 시작할 때 부터 봉투를 씌워서 키우기 때문에 농약 걱정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되는 과일입니다.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물에 5분 정도 담아두셨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으시면 되고, 배의 꼭지와 배꼽 부분에는 이물이 많고, 배의 씨앗 부분에는 미량의 독소가 함유되어 있기에 반드시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쁜느런건강원에서 사용하는 3년근 이상의 약도라지
기쁜느런건강원에서 사용하는 3년근 이상의 약도라지

 

 기쁜느런건강원에서 배도라지즙을 만들 때 배의 꼭지와 배꼽 부분 씨앗 부분은 모두 하나하나 칼로 제거해서 배도라지즙을 만들고 있죠. 말로 설명드리는 것 보다는 저희가 어떻게 만드는지 직접 보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저희 도라지 배즙을 드신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후기도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ooheemom/products/6280079870

 

기관지에좋은음식 도라지배즙진액 무대추약도라지달인즙엑기스기침 : 기쁜느런건강원

도라지진액 환절기 도라지엑기스 기관지에좋은차 기침 목건강 목 기관지건강 도라지청 감기에좋은배즙

smartstore.naver.com

② 도라지

 도라지는 전통적으로 기침과 가래에 좋은 재료로 잘 알려져 있고,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약재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의 쓴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늘려서 세균에 대항하는 힘을 주고, 가래를 쉽게 배출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와 함께 목 안이 붓는 염증 증상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역시 껍질이 무척이나 중요한데, 껍질에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90% 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을 잘 살려서 드셔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기쁜느런건강원에서는 소백산 자락에서 자라는 3년근 이상의 약도라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좋은 약도라지를 골라서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껍질이 두텁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도라지의 사포닌을 충분하게 활용할 수 있죠.

 

 집에서도 도라지차를 만들어 드실 때는 껍질이 좋은 약도라지를 구입하시고, 2시간 정도 약불로 다렸을 때 사포닌의 용출양이 가장 많기에 이를 참고하셔서 다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티백으로 된 도라지차는 따뜻한 물에 잠시 넣었다가 빼는 수준이라 도라지의 사포닌이 충분하게 용출되지 않는 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2시간 정도 끓이면 사포닌 성분이 8배 ~ 10배 정도 더 많이 용출됩니다.

③ 더덕과 잔대

 더덕과 잔대 역시 도라지처럼 사포닌이 매우 풍부한 약재입니다. 두가지 모두 껍질에 사포닌이 많기 때문에 식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껍질을 잘 살려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더덕과 잔대는 기침과 가래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데 도움이 되며, 미세먼지나 대기 오염 등으로 부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소 한 달 이상 꾸준하게 섭취해주셔야 조금씩 효과를 보실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④ 양파와 마늘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고, 양파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알리신은 살균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에는 아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기쁜느런건강원에서 만들고 있는 양파 흑마늘즙을 매일 꾸준하게 드시는 것도 좋을텐데요. 양파의 겉 껍질과 양파를 다리며, 거기에 흑마늘과 대추를 함께 넣어 진하게 다려내고 있습니다.

⑤ 사과

 사과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한데, 퀘르세틴은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해서 흡연을 하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과 속의 식이섬유는 혈관을 강화하고,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를 만날 일이 없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인데, 특히나 그 껍질에 팩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에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해서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칼칼할때 코로나 걸렸을 때 물을 충분하게 섭취하시면서 휴식을 취해주시고, 위에 알려드린 좋은 음식 재료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