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런의 건강이야기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없애는 방법 - 기쁜 느런 건강원

by happyslow 2023. 6. 23.
반응형

 한낮에는 30도를 넘는 더운 날씨가 지속되지만, 새벽과 아침은 20도가 안 되는 큰 일교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큰 일교차는 감기에 들기 쉬운 조건인데, 이로 인해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매우 다양한 이유로 가래가 생길 수 있지만, 몇 가지 주요 원인을 알아보고 가래 없애는 방법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가래는 나쁜걸까?

 가래의 질감이나 형태는 유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래를 뱉어낼 때 내는 소리도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죠. 그러나 가래는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 반응의 하나로 생성됩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우리 기관지나 호흡기에 먼지, 세균 등의 이물질이 들어오고, 불순물이 섞이게 되면 가래가 만들어집니다. 또한, 코에서 목 뒤로 넘어가는 점액도 뭉쳐져서 가래가 됩니다. 

 

 정상적인 건강 상태에서는 종이컵의 반 정도인 100ml 정도의 가래가 매일 생성되며, 대부분은 밖으로 뱉어내거나 무의식 중에 삼키게 됩니다. 

 

2. 가래 삼키면??

목이 칼칼함을 호소하는 여자

  바이러스나 세균, 이물질, 백혈구 등의 찌꺼기가 결합된 가래를 삼키면 건강에 어떤 문제가 일어날까요?

 

 우리가 삼킨 가래에 섞여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이물질 등은 위에서 음식물, 위산과 함께 섞이게 되며, 위산에 의해 사멸되고, 소화기관을 거치는 과정에서 분해되게 되니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폐결핵이 있는 경우에는 가래를 삼키지 않고, 뱉어낸 후 의료용 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결핵이 있는 상태에서 가래를 삼키면 장결핵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뱉어낸 가래는 따로 밀봉해서 버려야 합니다.

 

3.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는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세 가지 정도의 주요 이유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① 감염

목부위가 붉게 변한 여자

 독감이나 감기,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에 걸렸을 때 평소보다 더 많은 가래가 만들어집니다. 감염으로 인해 기관지나 폐, 기도, 코 안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더 많은 점액을 생성하게 되고, 우리 면역체계와 감염원이 싸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백혈구 조각이나 바이러스의 조각 등이 가래에 섞이게 됩니다. 

 그래서 감염 후에 나오는 가래는 노란색이나 초록색을 띠게 되는데, 백혈구의 성분이 이런 색을 만들어냅니다. 초록색에 가깝다면 감염이 심한 경우이고, 진한 노란색에서 옅은 노란색으로 갈수록 감염에서 회복되는 중이라는 신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감염에 걸려 병원을 찾을 때는 자신의 가래 색을 보시고 의사에게도 알려주시는 것이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②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역시 가래가 생기는 원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일부 환자는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가래가 심하게 나오는 하나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역류하는 위산은 강한 산성을 띠고 있어서 역류를 하면서 식도와 인후(목)를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염증으로 인해 점액이 더 많이 분비되면서 목에 끼는 가래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가 타 들어가는 듯 한 통증을 경험한다고만 생각하실 수 있지만, 가래로 고생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③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무해한 물질이지만, 특정 신체에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마다 반응하는 대상이 다를 수 있기에 정확한 알레르기 물질은 검사 등을 통해 찾아야 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가래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인데, 봄철 꽃가루나 먼지 등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역시 흔한 편인데, 견과류를 먹으면 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알레르기가 가래를 형성하는 경우는 주로 흡입성 알레르기인데, 숨을 들이켤 때 공기 중에 포함된 물질이 문제가 되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에 포함된 특정 단백질, 먼지진드기나 바퀴벌레 등의 배설물 등에 의해 알레르기를 나타내거나 곰팡이의 포자 등에 의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콧물과 재채기, 코나 눈의 가려움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가래를 생성하게 됩니다. 

 

④ 그 외의 원인들

 위에서 열거한 세 가지는 가래가 생기는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입니다. 그 외에도 흡연이 많은 사람들에게 가래가 생성되는 이유로 꼽히는데, 담배 안의 각종 유해물질이 호흡기를 자극해서 점액을 많이 생성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먼지나 오염된 공기 역시 호흡기를 자극해 가래가 생기게 만들고,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것 역시 가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이 보충되지 않으면 매우 끈적이는 가래가 생기게 되죠. 그 외에 술이나 커피 등도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해서 가래가 목에 끼게 만듭니다. 

 

4. 가래 없애는 방법

 저희 딸아이가 호흡기가 좋지 않아 어릴 때부터 병원약을 많이 먹어야 했고, 그 때문에 안타까움에 약을 줄여보고자 집에서 만들기 시작한 것이 기쁜 느런 건강원에서 지금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도라지 배즙입니다. 두 돌이 될 때부터 만들기 시작했으니 어느새 8년 정도 만들어서 아이에게 먹인 듯한데요. 사람마다 약한 부분이 있는데, 저희 딸은 엄마를 닮아서인지 호흡기가 약해 대부분의 증상이 코로부터 시작해 가래로 이어집니다. 

 

 한 때는 가래가 무척 심해서 몇 달 동안 병원을 계속해서 다녀야 했고, 한약도 먹어봤고, 다양한 항생제를 계속해서 복용하기도 했었습니다만, 다행히 지금은 환절기에 감기가 걸려도 빠르게 떨쳐내고, 약도 잠시 먹었다가 이겨내곤 합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도라지 배즙 레시피도 다듬어졌지만, 가래 없애는 방법도 많이 연구했었죠. 당장 아이가 호흡에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고, 잠을 제대로 못 자기도 했으니까요. 

① 물을 자주 마실 것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가래 없애는 방법이자 가래가 생기는 원인을 제거하는 데도 무척이나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를 다니는 딸아이 가방에는 매일 아침 물병 하나를 꼭 챙겨주면서 물을 나누어서 마시라는 말을 잊지 않습니다. 

 입 안을 촉촉하게 해 주는 것은 감염의 위험을 줄어들게 하면서,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면역 체계가 활성화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래가 생겼을 때도 가래를 씻어주며, 묽게 만들어 쉽게 배출하도록 만듭니다. 많은 양의 물을 한 번에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코 세척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하는 것(코 세척) 역시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추천합니다. 코 세척을 하면 비강 내의 이물질을 제거하면서 코 옆에 있는 부비동에 찬 점액이나 콧물 등을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액이나 콧물 등이 목 뒤로 넘어가 뭉치면 가래가 되기에 코 세척을 해주면 가래가 생성되는 양을 줄여줄 수 있고, 증상이 호전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저희가 도와줬으니 지금은 혼자서도 코 세척을 잘합니다. 

 

③ 습도 유지

 가습기 등을 이용해 집 안의 습도를 높이는 것이 폐와 목의 가래를 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김이 올라오는 뜨거운 물을 대야 등에 받고, 올라오는 김을 입과 코로 흡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와 목을 촉촉하게 해서 가래를 묽게 만들고 배출하기 쉽도록 만들어주니까요. 

 

 딸아이가 가래가 아주 심할 때 네블라이저라는 기계를 구입하기도 했는데, 물을 기체화시켜서 흡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약물을 네블라이저를 통해 흡입할 수도 있습니다. 오죽이나 심했으면 가정용 네블라이저까지 구입해서 사용했을까요? 지금은 사용할 일이 없어서 아마도 창고 어딘가에 박스에 잘 포장되어 보관하고 있을 겁니다. 

 

④ 가래에 좋은 음식

 민간요법으로 가래를 없애는 방법이 많은 편이지만, 저희는 도라지, 특히 약 도라지를 이용한 도라지 배즙을 아이에게 직접 만들어 먹였습니다. 

3년근 약도라지를 들고있는 모습밭에서 약도라지를 수확하고 있다

 

 도라지에는 플라티코틴 D라고 하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데, 기관지와 기도의 점액을 더 많이 생성하게 해서 가래를 묽게 만들어 쉽게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도 기쁜 느런 건강원에서 만드는 도라지 배즙에서 약 도라지는 무척이나 중요한 재료인데, 더 좋은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전국 유명 산지의 도라지를 구입해 보고, 만들어보면서 결국 경북 봉화 소백산 자락에서 자란 3년 근 약도라지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그 껍질에 사포닌의 90% 이상이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이 잘 붙어있는 도라지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부 도라지 청을 만드는 포스팅을 구경해 보면 껍질을 잘 벗겨야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가장 좋은 부분을 벗겨서 버리고 만드는 것입니다. 

 

 저희 기쁜 느런 건강원에서 만드는 약 도라지 배즙이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저희처럼 만드는 곳, 세상에 없다고 자부합니다.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후기도 꼭 한 번 보시고요^^

 

https://smartstore.naver.com/sooheemom/products/6280079870

 

기관지에좋은음식 도라지배즙진액 무대추약도라지달인즙엑기스기침 : 기쁜느런건강원

도라지진액 환절기 도라지엑기스 기관지에좋은차 기침 목건강 목 기관지건강 도라지청 감기에좋은배즙

smartstore.naver.com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함께 가래 없애는 방법을 포스팅해 봤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호흡기가 약한 딸을 키우면서 저희가 한 경험을 글로 적기에는 몇 페이지를 적어도 부족하겠죠. 저희가 경험한 내용을 참고하시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